매실이 주는 10가지 효능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생김새는 둥글둥글하고 5월 말에서 6월 중순에 녹색을 띠며 열매를 맺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노랗게 익는데 살구와 매우 닮아 지식이 없다면 헷갈리기 쉽습니다. 노랗게 익기 전에 덜 익은 걸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실제가 아니고 유통업계에서 보관을 보다 쉽고 용이하게 하기 위해 퍼트린것이라고 하네요. 매실을 주로 매실청으로 만들어 먹는 데 청매실로 매실청을 만들 때 잘못하면 아미그달린이 생성되고 이게 몸안에 시안산화합물이 생기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실은 원래 청색이 아니라 누르스름하기도 하다고 하네요. 이 황매실이라 하여 따로 판매합니다. 일반적인 보통 매실(청매실)보다 신맛이 덜하고 단맛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매실을 먹는 이유가 구연산때문인데 구연산도 황매실이 청매실보다 두배이상 높습니다. 매실을 많이 먹는 일본에서도 다 익은 황매실만 먹는다고 합니다. 시장에서 유통되는 매실을 구입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매실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보니 악덕 상인들이 덜 익은 살구, 개살구, 솎아낸 어린 복숭아를 섞어 파는 경우가 흔하다고 하네요. 특히나 나무나 잎을 보면 쉽게 구별 가능하지만 열매만 보고 구분하는 건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전남 순천시, 광양시, 경남 하동군 등에서 자라나는 매실은 지리적 표시제/대한민국에 광양 매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일단 수확하거나 익어서 낙과 상태가 되면 매우 빠른 속도로 부패해 녹아내려 액체가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간혹 매실농사 짓는 지인이 있으면 매실을 수확했다고 선물이라며 생매실을 택배로 보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많이 섭취하는 시기는 여름. 주로 봄에 모아뒀다가 즙을 내어 먹거나 소금, 설탕에 절여 먹기도 하고, 그을려 제호탕을 만들어 먹기도 했는데요. 신맛이 나는 음식은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졌기에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잘 나가며, 특히 제호탕은 한여름도 매화꽃 피는 날처럼 느껴질 정도라고 칭했습니다.

설익은 풋매실은 청산배당체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생식은 금물이고, 대부분은 제호탕이나 절임 등으로 가공해서 먹습니다.

절임은 입맛을 돋우는 반찬이나 간식으로 쓰이고, 즙은 요리에 첨가하거나 물과 섞어 매실물로 마십니다. 매실물은 잠이 덜 깬 아침이나 나른해지는 오후에 정신을 깨우는 데에 특효습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내장 기능도 덜 깬 상태인지라 몸에 잘 맞지 않는 체질도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한 술로 담가 먹기도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매실주를 참조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매실을 활용하여 요리를 만들고 먹는다고 합니다. 특히 매실을 절여서 만든 우메보시는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라고 하죠. 한국의 매실 장아찌와는 차이가 좀 있는데, 우메보시는 매실을 통째로 소금에 절이지만, 한국의 매실 장아찌는 매실을 잘게 썰어 설탕에 절이거나 고추장이나 된장에 절여 먹습니다. 매실 과육을 설탕에 절여 만들기 때문에 신맛도 신맛이지만 단맛이 꽤 강합니다. 이렇게 절인 과육을 그냥 먹기도 하고, 고추장에 버무려서 내놓기도한다네요. 절임(장아찌)의 경우 간장에 절였다가 고추장에 무쳐 먹으면 간장의 달착지근함과 매실의 새콤함, 고추장의 매콤함이 합쳐져 처음엔 한두개 집어먹다가 어느샌가 숟가락으로 퍼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매실 엑기스 역시 많이 만들어 섭취하기도 하죠. 
 자두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필수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있는 반면 칼로리가 전혀 없으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마다 최상의 음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일은 맛있을뿐 아니라 채우고 있습니다.

 

 

 매실은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뇌졸중의 위험을 크게 줄입니다. 때문에 심장을 보호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혈액 질환과 심장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암과 싸울 수 있습니다. 특정 종류의 자두에서 발견되는 적색 푸른 색소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의 대부분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 안료는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우며 특정 암에서 전신을 보호합니다.

 소화관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자두에는식이 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isatin과 sorbitol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두 물질은 소화 시스템의 기능 조절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은 하루에 변비를 멀리 할 수 ​​있다고합니다.  말린 자두 또는 자두조차도 사람의 대변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력 향상 신선한 매실은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특히 매실의 건강에 특별한 이점을 즐기고 싶다면 노란색 미라벨 유형을 찾으십시오.  건강한 눈동자 외에 비타민 A는 피부, 폐 및 치아에도 좋습니다. 혈당을 낮춥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지수가 가장 낮은 과일이므로 자두를 먹어야합니다.  매실은 정기적 인 섭취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2 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뼈를 강하게 유지합니다. 매실은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골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문은 자두의 일정한 섭취가 건강한 뼈가 염려하는 한 사과를 먹기보다는 유익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메모리를 향상시킵니다. 자두에있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 때문에 뇌의 세포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더 오랜 기간 동안 더 날카로운 기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지 치기는 뇌에 대한 간식에 관한 한 견과류에 가장 좋은 대안입니다. 

 

매실 자두 바베큐 소스 만드는 방법 

 다음 바비큐 파티를 특별하게 만들고 싶다면이 매실 바비큐 소스 요리법을 통해 손님들은 반드시 더 많은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성분 : 신선한 자두 6개 
 계피 스틱 1 개
 1 1/2 tbsp barbecue 소스
 1/2 큰술 다진 마늘
 1/2 다진 양파
 1/2 컵 설탕
 계피 스틱 1 개
 물 1/4 컵
 찹쌀 1/4 컵

 

 스튜 냄비에있는 모든 성분을 섞고 대략 20 분 동안 끓으십시오, 또는 매가 연약하게 될 때까지.  계피 스틱을 제거하십시오.  시원한.  식품 가공기 또는 믹서기에 붓는다.  스무디 만드십시오.  1 주일 동안 냉장 보관하십시오.  너의 다음 바베큐 파티에 소스를 사용하십시오.